서비스기획, PM, PO/아티클을 읽고
PO SESSION: Carrying Capacity
기획자 에드윈
2023. 9. 25. 12:56
프로젝트가 끝나고 본사 복귀했다.
여유 시간이 생겨 팀원분들과 PO Session을 다시 한번 들어보며 내용을 정리했다.
[핵심 개념]
- Carrying Capacity(C.C)
- '호수가의 물의 높이가 어디까지 올라올까?'에 답은 호수에 들어오는 물의 양(Inflow)과 나가는 물의 양(Churn(=)으로 호수가의 물 높이가 결정된다.(한계수용능력)
- 제품의 한계수용능력, 즉 Total Customer를 정의하는 개념
→ Total Customer는 Daily New Customer(Inflow)와 Daily Lost Customer(Churn)에 의해 결정된다.
ㄴ 이어지는 질문: "Customer란" → 생각해보기
[공식]
- C.C = Daily New Customer / Daily Lost Customer(Rate)
ㄴ 이어지는 질문
- Daily New Customer 정의? 일주일이면 알 수 있다. 광고나 마케팅 없이 유입되는 사용자수. 런칭 즉시 알 수 있다.
Q. 광고나 마케팅 집행중일 때는 어떻게 알 수 있나?
A. 광고 유입 유저 다 발라내고 측정한다. 그치만 그래도 정확하진 않다. 왜냐하면 광고 집행하면 organic User는 늘기 때문이다.
- Daily Lost Customer 정의? 한달안에, 길면 두달 안에 알 수 있다.
[C.C의 활용]
- C.C 도달이 예측될 때 새로운 제품 런칭을 통해 C.C를 키운다.
- C.C는 그로쓰 모델링 질문 5가지에 해답을 준다.
- 파워 유저(로열 유저)의 공통된 행동을 발견했다. 이 행동을 모든 유저에게 유한다면 이는 서비스에 도움이 될까?
- 서비스가 24시간 장애를 겪어 트래픽이 감소했다. 이것이 장기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가?
- 하루 10만명 vs 매주 70만명의 차이?
- 광고 실행 후 사용자가 증가했다. 그럼 사용자가 계속 증가할 것이라 믿는가? 그 근거는 무엇인가?
- 알림 기능의 장애로 일일 인입 사용자 수가 감소했다. 이는 어떤 문제가 될 것인가?
[SI 프로젝트에서 C.C의 활용]
- 분석 단계에서 담당 제품의 Inflow가 현저히 낮은 기능, Churm이 현저히 높은 기능을 발견한다.
- 분석 단계에서 담당 제품의 Inflow와 Churm을 측정한다. 오픈 이후 안정화 단계에서 Inflow와 Churm을 측정한다. 이를 통해 개선 성과를 추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