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소비자조사 방법1
제품을 사용하는 것만이 소비가 아니다.
구매전부터 구매한 것을 처리하기까지 모든 과정을 소비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소비되는 것은 물리적인 실체가 있는 제품부터 무형의 서비스까지 다양하다.
따라서 소비자학에서 관찰하고자 하는 것 또한 다양하다.
이를 위해 다양한 소비자 조사방법이 존재한다.
1. shadow tracking
소비자의 일상생활을 동영상 촬영을 통해 관찰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조사문제에 대한 소비자의 행동적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2. peer shadowing
shadow tracking과 달리 조사자가 아닌 연구 참여자의 지인들이 소비자 행동을 관찰 기록하는 방법이다.
조사자가 관찰할 수 없는 부분까지 촬영할 수 있고, 연구참여자의 지인이 관찰하기에 자연스러운 행동과
지인과 상호작용하는 모습까지 자료로 수집할 수 있다.
그러나 지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이 비전문가를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정확한 촬영업무를 설정하고
이들을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3. Town Watching
소비자 집단의 라이프스타일이나 트렌드를 관찰하기 위해 그들을 만날 수 있는 장소를 관찰하거나
현장에서 이들과 인터뷰를 진행하는 방법이다.
주로 거리의 행인이나 매장을 관찰하기에 제품 기획단계에서 활용되는 조사이며
소비자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자주 사용되기도 한다.
4. Video Ethnography
카메라를 한 지점에 고정시키고 해당 지점에서 나타나는 소비자 행동을 관찰 및 기록하는 방법이다.
특정 제품에 대한 반응 혹은 행동을 관찰하는 데 사용된다.
이를 통해 제품 사용의 문제점이나 개선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