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란 무엇일까?
산업 및 조직심리학에선 조직이라는 맥락 속에서 개인 행동과 태도를 연구한다.
그렇다면 여기서 “조직”이란?
조직은 사람에 비유하여 설명할 수 있다
조직이 인간의 골격과 순환시스템과 같은 유사한 특징을 공유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과 달리 조직은 내외부 구분이 어렵다. 인간은 피부로 구분되나 조직은 외부환경과의 경계가 모호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산업 및 조직심리학에서의 조직은 뭐냐?
Schneider는 조직심리학의 근원을 이론이나 분석단위로서 집합적인 인간 특성과 행동에 의해 효과적인 조직을 설계하는 데 초점을 둔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업 및 조직심리학에서 조직이란 목적을 갖고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의 집합체이다.
조직화과정에 관한 이론
그렇다면 조직화는 무엇이냐?
이 관한 이론을 통해 생각해보자
고전 이론
고전 이론은 조직의 구조적 관계에 초점을 둔다.
조직의 4가지 기본요소
- 서로 다른 활동 체계 - 서로 다른 업무가 있고 이것들이 연결되어 있다.
- 사람 - 사람이 과업을 수행하고 권한을 행사한다.
- 목적을 위한 협력
- 권한 - 목적 달성을 위한 협력을 보장하기 필요하다.
위 4가지 기본요소들은 어떤 조직이든 근간을 이룬다고 한다.
조직 구조의 4가지 원칙
- 기능적 원칙 – 작업활동이 비슷한 애들끼리끼리 묶는다. 그래야 효과적인 관리감독과 합리적 작업이 이뤄진다.
- 사다리 원칙 – 직급이 높아질수록 명령계통 상위에 위치하게 된다. *명령계통의 단일화: 오직 한 명의 상사에게 귀속된다. 조직 분열을 극복하는 최상의 방법이기 때문이다.
- 라인,스태프 원칙 – 조직업무는 핵심(라인)기능과 지원(스태프) 기능으로 구분된다.
- 통제의 폭 원칙 – 관리자가 감독할 책임이 있는 부하수(통제의 폭이 클수록 수평적, 작을수록 수직적 조직)
한계: 심리학적 요소 반영X
구조 이론
구조 이론에선 조직의 구조는 조직이 환경 속에서 기능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적응기라고 한다.
조직의 7가지 기본 부분
- 운영 핵심 - 조직의 목적 달성하기 위한 기본 작업 수행원
- 전략 경영진 – 조직 전체의 성공 책임
- 중간 관리자 – 전략 경영진이 설정한 목적을 운영핵심이 달성하도록 관리
- 전문 기술 인력 – 조직의 원활한 운영에 필요한 전문인력(조언가)
- 지원 스태프 – 조직의 기본 사명 완수를 돕는 서비스 제공
- 이념 – 조직을 하나로 묶음
- 정략 – 조직을 붕괴(정치질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출처: 산업 및 조직심리학 제 11판, 시그마프레스, Paul M. Munchinsky, Satoris S. Cu;bertson 지음
제 해석이 들어간 부분은 기울어진 글씨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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