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한국의 쇼피파이가 될 것을 공식적(?)으로 선언했다.
쇼피파이가 뭐길래?
아마존의 대항마라고 불리던데 이게 그림이 참 재밌어진다.
쿠팡은 한국의 아마존, 네이버는 한국의 쇼피파이.
아마존은 물건을 사서 자기들이 팔았다면(직매입?)
쇼피파이는 각 회사들이 자기 물건을 온라인에서 팔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핵심이다. 그리고 쇼피파이는 그걸로 돈을 번다.
네이버는?
네이버도 아마 그걸로 돈을 벌 것이다. 렌탈형과 구독형으로 수익을 추구한다고 했으니
뭐 지금은 여러 개가 공짜라고 하는데
현재 이커머스 시장이 좀 안정되면?(안정화될 수 있으려나..) 수수료를 올리지 않을까?
네이버 쇼핑라이브도 최근에 수수료를 올리기로 결정했다는데 아마 비슷한 형세로 수익성을 개선시킬 것같다. 배민도 그랬듯 공짜란 없다..
네이버가 제공하겠다는 서비스를 보면
as-is 스토어 구축, 상품관리, 주문결제
to-be 고객관리, 정산 및 금융, 데이터분석, 물류연계, 마케팅 솔루션 등
물류연계는 최근에 동맹(?)을 맺은 CJ대한통운(풀필먼트)과 신세계(물류창고)가 함께 할 것 같고 쇼핑라이브와 정기구독을 활용한 마케팅솔루션을 제고한다니..
암튼 퐈이팅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92/0002218207
https://n.news.naver.com/article/018/0004893814
https://n.news.naver.com/article/030/0002937357
https://www.newsque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83196
'서비스기획, PM, PO > 서비스를 분석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챌린저스 서비스 & UX 분석 (0) | 2021.04.24 |
---|---|
우리동네 따릉이 에브리바이크 vs 킥보드(디어, 머케인메이트)_UX (0) | 2021.04.17 |
네이버 쇼핑을 한 번 살펴보고 있습니다_1 (0) | 2021.04.10 |
네이버쇼핑의 넥스트 스텝? (0) | 2021.04.07 |
서비스 이슈 - 개인정보 (0) | 2021.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