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07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심리상담을 검색하면 나오는 최상단에 나오는 앱 2개

출처 - 구글플레이스토어

트로스토 vs 마인드카페 

뭐가 다를까?


 

앱을 어떻게 설명하는가?

플레이스토어에서 휴마트컴퍼니와 아토머스는 각자의 앱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을까?

트로스트: 나의 24시간 마음전문가

출처 - 구글플레이스토어

트로스트는

자신만의 마음전문가를 언제든지 만날 수 있는 앱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마인드카페: 마음 치유 SNS

출처 - 구글플레이스토어

마인드카페는 마음을 치유하는 SNS라고 소개하고 있다.


앱 정보에서 더 자세한 얘기를 들어보자

트로스트

무료 감정일기, 심리검사부터 1만원대 익명 텍스트/ 전화 심리상담, 새벽에도 예약없이 실시간으로 받는 바로상담, 심리상담 센터 예약까지

트로스트의 한 문장은 다소 아쉽다. 무료라는 말은 상담받고 싶은 사람이 가장 먼저 듣고 싶은 설명일까? 또한 다소 많다. 무료 감정일기, 심리검사, 익명 텍스트/ 전화 심리상담, 24시간 가능한 상담, 심리상담 센터 예약. 한 문장으로 5가지의 서비스를 소개한다. 물론 매직넘버 7 +-2이지만 chunk단위로 자른다면 9는 가뿐히 넘지 않을까?


마인드카페

"들어줄게요, 당신이 괜찮아질 때까지" 전문 상담사와 나를 응원하는 사람들을 통해 마음을 치유하세요.

마인드카페는 이 앱에 접속하는 사람이 가장 듣고 싶은 말을 던지며 시작한다. 이 후 전문 상담사가 나와서 띠용했지만 나를 응원하는 사람들이라는 단어를 통해 SNS라는 첫 설명과 상관관계를 이어간다.


그럼 이제 앱에 접속해보자

출처 - 트로스트 스플래시 이미지
출처 - 마인드카페 스플래시 이미지

앱에서 처음 보여주는 게 뭔가?

앱에 접속했을 때 처음 만나는 화면은 회사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첫 상품과도 같다.

네이버는 검색창을 보여주고 인스타그램은 팔로우한 이들이 올린 콘텐츠를 보여준다.

트로스트가 보여주는 제품은 뭘까?

<상담사찾기>

트로스트는 리스트형식으로 상담사를 만나게 해준다. 상단에선 고민키워드와 상담유형 그리고 기타 조건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마인드카페가 보여주는 제품은 뭘까?

<고민상담>

이용자가 올린 고민을 SNS와 같이 업로드된 화면이 보인다. 고민글이 게시되면 전문상담사나 혹은 일반사용자가 글쓴이에게 도움이나 위로가 될 수 있는 댓글을 남길 수도 혹은 하트로 공감할 수도 있다.


그 밖에 탭에선

트로스트는 <상담사 찾기>이외에도 하단 탭으로 티티, 상담하기, 더보기 탭을 제공하는데 이 중 티티를 한 번 살펴봤다.

티티는 마음관리봇이다. 

대화방식은 대부분 티티가 주도하고 나는 보기에서 선택하는 방식으로 응답한다. 그러나 질문에 따라 직접 입력할 수 있는 구간이 오기도 한다. 티티를 통해 사용자는 감정일기와 마음정리보고서를 자연스럽게 이용할 수 있다. 잠깐 대화하면서 느낀 거지만 정말 대화가 끊기질 않고 티티가 계속 주도했다는 점이다. 

www.dailysecu.com/news/articleView.html?idxno=79428

 

우울할 때 챗봇과 대화하세요..모바일 심리상담 '트로스트', AI 챗봇 런칭 - 데일리시큐

2000년대 초반 힐링 열풍에 이어 마음 챙김이 트렌드인 요즘, AI기술을 활용해 챗봇과 대화하면서 마음 관리를 할 수 있는 서비스가 출시돼 눈길을 끌고 있다.모바일 심리상담 플랫폼 ‘트로스트

www.dailysecu.com

 정말 24시간 마음전문가로 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해 티티를 출시했다는 점이 인상깊고 서비스 진정성이 느껴지는 부분이다.


마인드카페는 하단 탭에서 고민상담이외에도 고민을 검색하거나 입력하는 탭과 전문 상담을 받은 사연만 볼 수 있도록 하는 하단 탭을 제공한다. 이 중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검색어를 통해 특정 종류의 사연만 찾을 수 있다는 점이었는데내가 고민이 있을 때 같은 고민을 가진 사람과 쉽게 연결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라고 생각했다. 나와 비슷한 고민을 갖고 있는 사람과 쉽고 빠르게 만남으로써 혼자가 아니게 되고 또한 댓글이나 전문 상담가의 말을 통해 고민을 해결하는 방법도 발견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서비스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이렇게 쉽게 고민이 해결되어 버리면 서비스 이용이 끝나버리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있었다.

하단 탭 이외에도 좌측 상단에 메뉴보기가 있는데 여기서 마인드 포스팃이라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마인드카페가 질문을 던지면 이에 대한 답변을 포스팃 형태로 달 수 있다. 일정 시간을 주기로 질문이 바뀌는 것 같은데 모두 인생이나 가치관과 관련된 질문을 던지는 것 같다. 나에게 지금은 돈보다 소중한게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지는데 소중하지만 남한텐 좀처럼 듣기 어려운 질문인 거 같아 좋다. 이 질문을 통해 자신이 무엇을 소중하게 생각하는지 나아가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도록 하게 만드는 것 같아서 서비스가 마음에 든다.


지금까지 트로스트와 마인드카페의 서비스를 비교해봤다.

느낀 점은 둘 다 사용자의 정신건강, 마인드케어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슬로건이 다르듯 서비스 방향성도 조금 다르다고 느꼈다.

마음건강에 트로스트는 전문가의 도움을, 마인드카페는 전문가와 사용자가 함께 도움준다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는 듯 하다.

trost.co.kr/

 

트로스트 - 나의 24시간 마음전문가

24시간 정신건강/마음챙김 플랫폼 트로스트입니다. 전문심리상담사들의 후기를 확인하고 상담받을 수 있어요. 1만원대 익명 텍스트/전화심리상담부터 새벽에도 예약없이 가능한 바로상담, 심리

trost.co.kr

www.mindcafe.co.kr/

 

No.1 온라인 심리상담 플랫폼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및 프리미엄 일대일 원격 심리상담을 다양한 채널로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www.mindcafe.co.kr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