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by  Christina @ wocintechchat.com  on  Unsplash

1.FGI

6~10명 한 곳에 모여 좌담회 형식으로 실시한다. 

일반적으로 전문 사회자(moderator)가 진행한다.

- moderator: 조사문제를 다 이해하고 있지만 자신의 의견을 내면 안된다. 

미러룸을 통해 조사 주관자가 좌담회를 관찰할 수 있다.

핵심: 참석자 간 상호작용

-big mouth를 주의해야 한다. 이러한 참석자에게 동조된다면 참석자 본인의 의견을 듣기 어렵기 때문이다.


2.IDI

조사 대상자의 의식, 잠재적 동기 등을 파악하기 위한 투영법(투사, Projective Techniques)을 이용.


어떤 도구를 사용하나?

조사 목적에 따라 개별 조사 대상자를 선별한다.

->한 장소에 모이기 힘든 조사 대상(전문가)에 대해서는 IDI가 더 적절하다. 그러나 소비자 조사에선는 FGI가 더 널리 사용.

 

 

출처

https://youtu.be/2YdoPh0ahRw

+ Recent posts